소리마중

프로그램명 다양한 국악곡을 들어보고 자신의 삶을 표현할 수 있는 국악곡 창작
대상(학교명) 32명 (초 6학년)
회차 총 12회 (6회(1회당 2차시) * 2학급)
키워드 국악창작, 데이터, 기술, 미디음악, 장단, 멜로디
진행과정 o 강의 소개 및 고민 나누기(가사작성하기) / 1~2회차
- 강사 소개 및 활동 전반 소개
- 자신의 고민 이야기하기
- 1절 가사 작성하기
ㅇ 친구의 고민 해결해주기(가사 작성하기) / 3~4회차
- 친구 고민 들어주고 문제 해결해 주기
- 2절 가사 작성하기
- 가사 및 마디 수 설정하기작업 순서에 대해 설명
ㅇ 리듬꼴 만들기 / 5~6회차
- 리듬, 장단 설정하기
- 리듬꼴 만들기
ㅇ 멜로디 만들기 / 7~8회차
- 음계 설명하기
- 멜로디 창작하기
ㅇ 노래 완성하기 / 9~10회차
- 전주, 간주 만들기
- 악곡 구성에 맞게 노래 완성하기
ㅇ 작은 음악회 / 11~12회차
- 친구의 음악을 감상하고 잘된 점 이야기하기
- 친구의 고민을 들어보고 느낀 점 발표하기
팀소개
저희는 당북초등학교 예술꽃학교 프로그램 교사-강사와의 관계에서 시작된 팀입니다. 평소 예술 교 육에 관심이 많아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이야기를 나누던 중, 기능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 생들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젝트를 통해 ‘소리마중’ 팀은 국악 교육을 통해 청소년기에 접어든 6학년 학생 들이 일상 생활의 고민이나 스트레스를 마음껏 표현해 보고 국악이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였습니다.
기획의도
소리마중 팀은 어떻게 하면 국악을 일상 속에서 즐기고 친밀해 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고민 속에서 프로젝트 기획을 시작하였습니다. 학생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저마다의 스트레스와 고민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고민이 다양한 만큼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도 다양합니다. 우리는 그 해결방법들 중 국악도 한 가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수업을 설계하였습니다. 음악은 당시의 생활상을 반영하고 사람들의 염원을 담는 속성이 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나 일상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사와 멜로디에 담아보고 같이 불러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보다 학생들이 국악을 향유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학생들이 입학한 1학년부터 졸업을 앞둔 현재까지 국악을 접해보았기 때문에 학생들의 가능성과 표 현력을 극대화 해줄 수 있는 경험을 고민하던 중, 자신들의 삶, 고민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제 공해 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사, 리듬, 멜로디 창작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음악을 활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자기 주도적으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음악을 생활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악을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해 봄으로 써 국악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