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지구를 지키는 거? 어렵지 않아요! |
---|---|
대상(학교명) | 목포중앙초 5~6학년, 해남화원초 6학년 |
회차 | 총 32시수 (2시수*6회차*3학년) |
키워드 | 과학미술 융복합, 지구환경보호, 시각예술, 사회참여 |
진행과정 |
o 지구는 왜 아플까! / 1~2회차 - 마인드맵을 활용한 서로 소통하는 시간 - 환경관련 영상을 통한 환경오염 이해 - 마음사전(책)의 단어를 이용한 한줄 글쓰기와 발표 |
o 하나뿐인 지구를 지켜라/ 3~4회차 -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환경오염 이야기 나누기 - 환경문답을 통한 일회용품 줄이기와 다회용품과 친해지기 -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다섯 가지? |
|
ㅇ 지구를 지키는 분리수거 꿀팁 / 5~6회차 - 분리수거 넌 얼마만큼 해 봤니?(분리수거의 필요성) - 게임을 통한 분리수거작전 실행하기 - 분리수거를 잘 할 수 있는 아이디어 내기 - 글, 그림 스케치 |
|
ㅇ 업싸이클링 아트가 무엇인데요? / 7~8회차 - ppt나 영상을 통한 업싸이클링의 이해 - 마인드맵 활용 → 업싸이클링 아이디어 구상 - 나만의 업싸이클링 작품 만들기 |
|
ㅇ 현장학습 - 우리가 지구를 지키는 실천/ 9~10회차 - 학교 주변 · 우리 동네 쓰레기 실태 파악 - 분리수거 실제 경험하기 -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글과 그림 |
|
o 지구는 내 손으로 지킨다! / 11~12회차 - 환경을 위한 캠페인 도구 만들기 → 포스터, 팻말 제작 - 환경 수업에 대한 느낌 나누기 |
팀소개 |
우리 팀은 문화예술단체 노적봉 회원으로 미술 2명, 문학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포그리기, 다순구미 이야기(책 발간), 서산초 동화책 만들기 등 목포와 관련된 주제로 다양한 작품 활동과 목포를 알리기 위한 예술 강사로 활동하면서 지역 사회 문제뿐 아니라,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어서 미술과 문학이 한데 어우러진 팀을 형성하여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다. |
기획의도 |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흔하게 접하는 환경보호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대책을 세워 각 단계마다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사고와 행동력을 키울 수 있는 연습의 장으로 만든다. 문제점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서 말과 구호가 아닌 미술 수업을 통한 자기 내면의 미적 추구를 동시에 나타낼 수 있으면 더 효과적인 알림의 기능을 이해하는 시간을 만날 수 있다. 하나의 주제의식을 가지고 미술, 문학, 과학, 사회참여로 파생되어가는 과정을 통해서 통합적인 사고와 표현 방식을 이해한다. |
프로그램 소개 |
우리 아이들이 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할 수 있고, 새롭게 바꿔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부터 이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더 이상 환경이 파괴되지 않고 자연과 사람이 더불어 함께 할 수 있도록 미래 지킴이인 아이들에서부터 환경 인식이 바뀌어져야 함을 깨닫고, 다양한 수업 활동을 통해 스스로 느낀 생각들을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어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 프로그램 ‘지구 지키는 거? 어렵지 않아요!’는 깨끗한 환경, 보호받는 자연, 어린이와 어른들이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드기 위한 첫 걸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