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가야금 기초 학습법 및 코딩하기 |
---|---|
대상(학교명) | 망운중학교(1~3학년) |
회차 | 총 6회 |
키워드 | 민요,내가만드는 전자국악기(코딩),창의력 |
진행과정 |
o 가야금이란? / 1회차 - 자기소개 하며 소통하는 시간 - 가야금의 명칭구조에 대하여 알아보기 - 인사굿 배워보기 |
ㅇ 전통민요를 배워보자/2회차 -‘꽃이피었네’ 감상해보기 -주법 익히기 -연주해보기 |
|
ㅇ 가야금 역사와 유래를 알아보자/전자 가야금 체험하기/3회차 -가야금의 유래(유튜브 링크) 참조 -가야금의 종류(이미지 참조) -완성된 전자 악기 체험하기 |
|
ㅇ 내가 만드는 전자 국악기(코딩)/4회차 -블록 코딩 만들기 -악기 조립해보기 -내가 코딩한 악기로 연주해보기 |
|
ㅇ 신명나게 두드리는 장구/4회차 -장단배우기 -무릎장단 배우기 -짝지어 연주해보기,소통하기 |
|
ㅇ 역활 연주하기/5회차 -배웠던곡 전체 합주하기 -짝지어 연주해보기(ex 장구, 가야금, 노래 ) -마무리 인사 소통하기 및 소감발표 |
팀소개 |
문화예술교육수업을 들으며 어디에나 있어야 하는 문화예술교육에서 우리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학교가’ 제외 될 수 없고 학교 안에서의 학생이 행복한 예술가가 되는 세상을 희망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손끝을 자극하여 뇌 활성을 활발히 도와주는데 요즘 1인 1악기가 대세인 지금, 우리나라 전통악기인 가야금을 통해 민요도 배우며 기본자세, 내가 만드는 전자 국악기 등 의 수업으로 참여자들이 쉽게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접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싶어 결성 된 팀입니다. |
기획의도 |
-전통 국악기인 가야금으로 아리랑(민요)등을 연주해봄으로써 음감,박자감을 이해 할 수 있고, 참여자들의 흥미롭게 소통하는 연주법 공유하기 - ‘블록코딩’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고 가깝게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하며 가야금의 유래와 역사를 이해 하는 수업 시간이 될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