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회차 "씨앗의비밀 "활동내용 기록및 학생반응
나무움직임연구소 ·
회기/차시
7회차
5차시/ 1,2,3,4,5교시
운영 대상
1학년~6학년
총 25명
운영 일시
2024. 6. 14/ 9:00~12:30
교육장소
예술관 2층
수업 주제
- 몸짓 공연 만들기2,
“씨앗의 비밀을 만나다! ”
제목/ 나 꽃으로 태어났어!
1, 이야기창작과 역할 정하기
2. 역할 디자인하기
3, 나의 인형 완성하기
연계교과
국어. 생태: 씨앗의 비밀의 이야기를 듣고 나의 역할을 상상해 볼 수 있다.
생태미술: 종이박스를 활용한 재활용으로 나의 역할 인형만들기
국어 : 나의 역할대해 이야기 할 수 있다
미술: 역할을 상상하여 디자인 할 수 있다.
미술: 상상한 역할을 구체화하여 종이로 만들어 볼 수 있다, 채색으로 완성할 수 있다.
체육,움직임 : 역할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다.
목표
-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상상하며 자연의 구성원으로 나의 역할이 드러나도록 이야기를 완성 할 수 있다.
- 종이 상자를 이용한 업싸이클링으로 나의 역할 인형모자를 만들 수 있다.
- 나의 역할을 정하고 역할에 맞는 디자인을 할 수 있다.
- 나의 역할 디자인한 그림을 색칠하여 완성 할 수 있다.
- 역할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몸짓으로 표현 할 수 있다.
활동 내용
시간
자료
활동
준비물
교육 내용
① 씨앗몸짓인사 나누기
5분
음악
②오늘 활동 이야기 나누기
③- 씨앗의 비밀을 만나다! - 신체 활동
- 나는 누구 일까요?
- 우리는 자연입니다!
- 나무가 들려주는 이야기 듣기
-3-1, 이야기 속 나의 역할 정하기
-3-2, 역할 속 악기 연주역할 정하기
15
예술가준비물
씨앗디자인 사진자료 영상
: 오션드림
인디언 북
자연을 닮은 음악
교사준비물
: 블루투스
- 아이들 준비물
- 나의 돌멩이 씨앗 가지고 오기
- 책상 없이 공간을 비워두기
④ 나의 역할 디자인 하기
- 나의 씨앗(돌멩이)을 참고해서 디자인 해봐요 10분
쉬는 시간
10분
5,역할 그림 소포지에 옮겨 크기 조정하여 그리기
6, 그린 그림 오려기
7, 박스에 붙여 완성하기
8, 나의 역할 발표하기
30분
- 가위, 풀, 크레파스, 물감과 도구,
양면테잎, 마스킹 테잎 (종이테이프)
예술가 /
- 박스스템플,
-소포지,빈 박스 , 철사
양명테잎
마스킹 테잎
-8-1, 인형 움직임 배우기
-8-2 역할 움직임 배우기
- 고학년
- <특강 // 평화쌤과 장다리 체험 배우기 >
-1, 장다리 배우기
-2, 장다리 신는법 배우기
-3, 장다리 신고 걸어보기
40분
거대인형
- 나무
- 구름
- 해
- 장다리/ 3명
- 바람,
- 씨앗
- 새
9,배움 나누기
- 씨앗몸짓인사 나누기
10분
■ 기록
- 예술가
■ 프로젝트 활동 기록
■ 수업 참여 학생 반응(소감)
1. 이야기 창작과 역할 정하기
학생들은 씨앗의 성장 과정을 상상하며 자신이 맡을 역할을 정하고, 각자의 역할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창작하였다. 창의적인 상상력과 협동을 통해 자연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을 표현하는 데 학생들은 각자의 역할을 상상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자신이 맡은 역할을 이야기 속에서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2. 역할 디자인하기 및 인형 완성하기
학생들은 종이 상자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작업을 통해 자신이 맡은 역할의 인형 모자로 디자인하였다. 씨앗과 자연을 테마로 한 디자인 작업에서 창의성을 발휘하였고, 디자인한 그림을 색칠하여 인형 모자를 완성하였다. 작업 과정에서 세심한 주의와 열정을 보였으며, 최종 인형 모자 완성하였다.
3. 나의 역할 발표 및 움직임 배우기
학생들은 자신이 디자인한 인형 모자를 착용하고 역할을 발표하였다. 발표 후, 인형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몸짓으로 표현하는 활동에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학생도 있었지만 개성을 드러내며 자신감을 보였다. 역할의 움직임을 신체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자연과의 연결을 느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볼 수있었다.
4. 고학년: 장다리 체험
고학년 학생들은 평화쌤과 함께 장다리 체험을 통해 신체 움직임의 다양성을 경험하였다. 장다리 신는 법을 배우고, 장다리를 신고 걷는 연습을 통해 신체 인식을 확장하였다. 장다리 체험 후, 학생들은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공유하며 신체적 표현의 가능성을 넓혔다.
종합 평가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씨앗의 성장 과정을 상상하고, 자신이 맡은 역할을 디자인 및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이고 신체적인 표현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학생들은 이야기 창작과 역할 디자인을 통해 자연과의 연결을 느끼고, 인형 모자를 활용하여 신체 움직임을 이해하며 표현하였다. 고학년 학생들은 장다리 체험을 통해 신체 표현의 확장을 경험하며, 예술과 신체 활동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학습을 얻었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자연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창의적 표현을 통해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예술적 상상력과 신체 활동을 통해 자연의 한 역할로서 자신만의 창의적 표현을 발전시키는 데 긍정적이였다.
■기록
- 교사
■ 수업 참여 학생 반응(소감)
1-3학년>
하는몸으로 표현할 때 적극적으로 표현 학생들도 있었으나 쑥스러워서 소극적으로 임하는 학생도 있었음.
나의 역할 인형을 만들 때 씨앗, 바람, 나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만들 수 있도록 하였으나, 뱀과 토끼, 개구리 등 다양한 자연물을 그림으로 나타내고자 함.
저학년의 경우 박스 자르기를 어려워하여 교사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였고, 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더 얇은 박스 사용이 더 적절하였음.
만들기 전, 옆 친구(짝 활동)와 짝을 지어 자신이 무엇을 만들지, 어떻게 인형으로 표현할지, 어떻게 몸짓으로 표현할지 미리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더 풍부하게 표현이 되리라 생각함.
[4-6학년]
상자를 활용하여 자신의 역할에 맞게 디자인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창의력 있게 작품을 완성함.
역할에 맞게 디자인한 작품을 활용하여 몸짓을 표현하면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알게 되었고, 다양한 몸짓을 활용하여 나만의 몸짓도 만들어 봄.
장다리 타기를 해 본 경험이 없고, 본 경험도 부족하여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 처음이지만, 호기심을 가지고 접근하고 도전하는 모습을 보임.
다음수업에 참고할 사항 및 의견
- 나의 역할 인형 준비하기
- 음악팀 - 악기 준비하기
- 작품 정리하고 목록 만들기
- 전시 장소 꾸미기 - 협의
- 전체 연습하기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