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톡달톡] 프로그램 개발회의 6회차_전체회차 정리 및 1회차 수업 점검
철부지ART ·
전체회차 정리 및 1회차 수업 점검일시 : 2024. 5. 3 금 13:00~16:00장소 : 문화예술 커뮤니티 일상판타지참가 : 최성호, 이의영, 민경
5월 10일 1회차 수업을 앞두고 1학기 진행 프로그램 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개발이 미진한 부분에 대한 대책을 논의 하였습니다.1회차 - 우리는 프록시마b의 외계인이다. 활동형태 : 만들기(공작) 활동 프로그램 핵심 이슈 : 창의적인 가면만들기 활동이 되기 위해 활동전에 충분한 사전 지식, 활동의 동기를 제공한다. 배경스토리 : 우리는 프록시마b의 외계인이다. 우리가 이주가능한 행성(태양계의 지구)의 탐사대를 모집하고 있다. 탐사대 지원서 작성을 위해서 증명사진이 필요하다. 외계인인 내모습을 가면으로 만들고 증명사진을 촬영하자. 활동순서 : 프록시마 발견 뉴스 보기 -> 프록시마 환경 소개 -> 프록시마 행성에서 현재 나가 살고 있는 환경 설정하기(명암, 햇빛, 어둠지구) -> 환경(사막, 동굴 or 심해, 더운지역, 추운지역)에 따른 생물의 다양한 모습 배우기 -> 각자 정한 환경을 고려하여 가면만들기 -> -> 내가 만든 가면 쓰고 증명사진 촬영하기 -> 다음회차 수업 안내 및 재료정리 개발현황점검 : 수업진행의 형태는 23년도 활동순서에 문제가 없으며 수업의 완성도가 높다는 자체 판단. 보완사항 : 1 . 만들기 작업에 참여하는 학생의 창작욕구를 자극하기 위한 다양한 재료가 준비되어야 한다. 2. 만들기 활동에 충분한 시간(40분)이 제공될 수 있도록 사전 활동의 세밀한 시간 분배가 필요하며, 매끄러운 수업 진행이 필요하다.
2회차 - 지구 탐사대 대모집 활동형태 : 그림그리기 프로그램 핵심 이슈 : 나 자신을 표현하는 그림그리기 활동이 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사전활동을 선행한다. 배경스토리 : 우리는 프록시마b의 외계인으로 지구탐사대에 지원하려고 한다. 탐사대지원서를 쓰고 탐사의지, 자신이 탐사대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을 어필해야 한다. 활동순서 : 증명사진 및 탐사대지원서 배부 -> 지원서에 사진 부착하기 -> 프록시마 나이(11일마다 한살 추가)환산하기 -> 탐사대가 원하는 인재(직업) 설명듣기 -> 직업정하고 탐사대 지원서 작성하기 -> 지구에서 중점 탐사할 내용 생각해보기(전원) -> 자기소개서쓰기(그림그리기) -> 자기소개하기(발표) ->다음회차 수업 안내 및 재료정리 개발현황점검 : 보완 수정사항(탐사대보고서, 직업군 설명 자료를 사전에 준비하여야 한다. 보완사항 : 1 . 활동에 충분한 시간(40분)이 제공될 수 있도록 사전 활동의 세밀한 시간 분배가 필요하며, 매끄러운 수업 진행이 필요하다.3회차 - 지구탐사대 태양계로 출발 활동형태 : 탐구활동? 프로그램 핵심 이슈 : 프로그램 핵심 주제(태양, 달, 지구)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배경스토리 : 탐사대 선발 완료! 탐사대 신분증 지급받고 태양계로 출발, 태양계의 행성들에 대한 첫 번째 탐사를 시작한다. 활동순서 : 탐사대 신분증 배부 -> 우주선 탑승 이벤트 -> 해, 달, 지구의 크기 비교 -> 운동장으로 이동 -> 해와 지구의 상대적 거리 체험 -> 탐사보고서 작성하기 -> 다음회차 수업 안내 및 재료정리 개발현황점검 : 탐사를 시작하며 탐사대보고서를 본격적으로 작성하도록 변경됨 보완사항 : 1 . 탐사대보고서가 8,9회차 활동의 핵심 사전 자료가 될 수 있도록 보고서를 진지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탐사보고서의 내용을 구체적 기록활동으로 변경이 필요함4회차 - 달을 관측 조사하라 활동형태 : 스탑모션 애니메이션 제작 -> 만들기 공작활동 및 체험 프로그램 핵심 이슈 : 기존 활동을 전격적으로 변경하여 달의 위상 변화에 대한 체감이 더욱 높은 활동으로 변경, 향후 활동과의 연계성 강화 배경스토리 : 우리가 지구에서 발견한 놀라운 사실중 하나는 어두운 밤하늘에 떠 있는 지구의 달의 모양이 매일 바뀐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이러한 관측결과의 보고에 프록시마b 행성인들은 달의 모양이 바뀌는 이유를 알고싶다는 요청입니다. 따라서 달의 모양이 바뀌는 원인을 조사하여 보고하여야 합니다. 활동순서 : 활동소개 및 사전 지식 설명 -> 모듬별 달 관측 교구 제작 -> 달 관측 보고서 작성을 위한 달 모양 변화 체험(개인별 모두 참여 -> 탐사보고서 작성하기 -> 다음회차 수업 안내 및 재료정리 개발현황점검 : 공작 활동을 위한 교구의 재료 및 크기 보완사항 : 공작활동의 순서 모둠인원의 역할등, 새롭게 실시하는 수업인 만큼 더욱 세밀한 계획이 필요함.5회차 - 달력의 발명 활동형태 : 만들기 공작활동 프로그램 핵심 이슈 : 정해진 순서와 방법에 맞춰 비슷한 결과물을 제작하는 과정이 아니라, 주어진 재료를 활용하여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각자의 생각을 창작물로 표현하는 방식, 단순 공작이 아니라 지식을 결과물로 전환하는 활동으로 활동의 난이도가 매우 높을것으로 예상함. 배경스토리 : 탐사대 본부에서 탐사 시작 92일째와 224일째에 프록시마의 보급선이 목표지점에 식량과 물자를 내려놓는다고 한다. 약 11일로 단순하던 프록시마b의 1년과 달리 지구의 1년은 365일이나 되어 계산이 불편하다. 지구의 1년중 달의 모양 변화주기가 약 12번 정도 반복된다는 사실을 근거로 하늘의 달 모양을 보고 오늘이 며칠째인지 알아낼 수 있는 획기적인 발명품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활동순서 : 활동소개 및 사전 지식 설명 -> 개인별 달력 제작 -> 작품발표 및 설명 -> 탐사보고서 작성하기 -> 다음회차 수업 안내 및 재료정리 개발현황점검 : 새로운 회차로 참여학생의 다양한 창작물을 이끌어낸다는 전제하에 세부적인 계획이 미흡함. 보완사항 : 재료, 활동 방법, 활동순서등 구체적 활동 시나리오작성 및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책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