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고] 송광초등학교 2회차_수리수리 예술이🧙🏻♀️
아이고 ·
when? 2024. 5. 22.
where? 송광초등학교 3학년 교실
what? 프로젝트 <수리수리 예술이> 3회 차 실행
who? 예술인 3인(이소정, 이해인, 박정애), 박지웅 교사, 송광초등학교 3&4학년 12명
how?
1. 에셔의 ‘형태 심리학’ 이해하기2. 기본 도형 테셀레이션 이해하기3. 기본 도형 테셀레이션 응용해보기(색지 활용해 만들기)4. 작가 노트 작성(아카이빙) 1. 에셔의 '형태심리학' 이해하기이번 차시에선 에셔의 '형태 심리학'을 배워보았다. 형태심리학이란 하나의 사진(사물, 현상)을 보고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차이를 말한다. 보는 사람의 가치관이나 생각, 느낀점에 따라 같은 것을 보아도 다르게 해석한다는 특징인 것이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울 사진 자료를 보여주고 아이들과 편하게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어른들 보다도 다양하게 해석하는 아이들이 신기했고, 다양한 것들을 찾아내는 과정을 아이들이 매우 좋아하였다. 2. 기본 도형 테셀레이션 이해하기우리의 가장 큰 고민은 "아이들이 테셀레이션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 것이냐"였다. 그래서 난이도가 쉬운 기본 도형을 활용한 테셀레이션을 시작하기로 했고, 점차 난이도를 높혀보기로 하였다.오늘은 삼각형과 사각형을 활용한 테셀레이션을 하였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되어 삼각형만 활용하였다. 1️⃣ 삼각형의 각 변의 길이를 잰다.2️⃣ 각변의 반절을 표시한다.3️⃣ 각 꼭지점과 반대쪽에 있는 반점을 직선으로 이은다.4️⃣ 가운데 중심 점을 잡는다.3. 기본 도형 테셀레이션 응용해보기(색지 활용해 만들기)미리 준비해간 색지를 활용해 아이들과 직접 테셀레이션을 해보았다. 4명씩 한 조가 되어 강사가 1명씩 붙어 아이들을 지도하였다. 연필로 테셀레이션 작업을 해보고 가위로 오려보았다. 각 조 친구들과 함께 각자 한 것을 모아 하나의 테셀레이션 모양을 만들어보기도 하였다.우리 수업은 3, 4학년 합동 수업이라 서로 어색한 친구들도 있다. 그러나 이 시간을 통해 서로 대화를 나누고 친밀해 지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4. 작가 노트 작성(아카이빙) 매 차시마다 아이들이 직접 오늘 한 내용을 적게하고 있다. 아카이빙하는 과정을 아이들이 매우 좋아한다. 자신이 오늘 한 내용을 정리해보면서 테셀레이션 활용법을 복기해보고, 오늘 내가 작업한 결과물을 보며 뿌듯해한다.또한 자신만의 스타일로 꾸며보는 과정에서 굉장한 만족도를 보이는 것 같다. 작가노트는 정답이 없고, 오로지 내 마음대로 채워넣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욱 좋아하는 것이 아닐까하고 생각해본다. ☘️ 이번 차시 느낀점아이들과 두번째 만남인데 많이 가까워졌다. 선생님이라는 이유로 조건없이 사랑해준다.아이들의 맑음이 나를 치유해주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