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고] 금산중학교 (1학년 1반) 5회차_수리수리 예술이🧙🏻♀
아이고 ·
when? 2024. 6. 13. 3교시
where? 금산중학교
what? 프로젝트 <수리수리 예술이> 5회 차 실행
who? 예술인 3인(이소정, 이해인, 박정애), 송다정 교사, 금산중학교 1학년 1반 학생 18명
how?
1. 메디방 어플을 이용한 정삼각형 테셀레이션 변형
지난 시간에 메디방 어플을 설명하고 익숙해졌다면, 오늘은 종이를 자르고 선분을 변형시키는 테셀레이션을 디지털 드로잉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설명해주었다.
영상 링크: https://youtu.be/KNZc016Z0yc?si=FJ7BbcQXoRUzDweW
순서는 다음과 같다.1. 미리 준비한 도안을 에어드롭으로 아이들 테블릿에 공유해주고, 그 도안을 메디방으로 불러온다.2. 그리고 지지난 시간과 같이 정삼각형의 무게중심을 찾고, 내선을 변형시켜 준다.3. 툴을 이용해 변형된 선분을 복제, 변형, 좌우대칭, 회전 등을 이용해 한 조각을 만들어 준다.4. 하나의 조각이 완성되면, 그 조각을 복제하고 회전이동 시켜서 테셀레이션을 만든다.
아이들에게 '레이어'의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에 주력했다. 이 레이어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앞으로 할 디지털 드로잉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업 후기]
처음들어보는 '레이어'라는 말에 물음표 투성이었지만, 그래도 차근차근, 안돼도 해보려고 하는 아이들이 기특해보였다. 레이어만 10개 넘게 만들어 놓은 아이도 있었는데, 이렇게 층층이 쌓인 결과물들을 이 수업이 끝났을 때 테셀레이션의 개념과 연결지어서 생각해봤으면 하는 욕심도 부려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