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추물락] 개발회의 2차 - 운영 논의, 교과서 분석
문화추물락 ·
개발회의 2차
2024. 4. 4(목) 봉개초등학교
1. 교육대상 분석 및 수요조사
- 담임교사와의 소통을 통해 음악에 대한 관심과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도를 점검하고 쉽게 접근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글과 그림을 통해 표현하도록 하고 그룹 작품 활동으로 공동작업을 진행하고 강사와 교사가 멘토링으로 진행됨. 그룹활동을 통해 서로 협동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과정으로 진행 될 수 있도록 함. 예술강사와의 편안한 소통과 교감을 위해 1회차 오리엔테이션 과정에서 음악가 선생님들이 활동하는 음악이야기와 작은 콘서트에서 노래를 부르고 통기타 연주를 하며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시간을 만들도록 함.
- 환경에 대한 관심도와 음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편으로 패드를 이용한 APP으로 창작과정이 진행되고 녹음 장비를 이용하여 창작된 음악을 녹음하는 체험과 발표과정에 대한 흥미가 있으며 관찰과정을 통해 쉽게 표현하는 과정과 창작과정이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
- 교사의 지속적인 참여학생 관찰과 피드백을 통해 참여정도와 자기 주도적 주제 접근과 참여도, 이해도를 파악하여 예술강사와 협의하고 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보완되며 진행될 수 있도록 함.
2. 협업수업 역할 분담
1) 예술가 A
- 주제 관련 자료 리서치 및 공유
- 프로젝트 과정 기록
-창작 분야 자료 조사 - 창작 모티브 찾기 - 작사 완성
- 관찰/탐구/창작/성과공유 과정 전체 운영
- 연락 소통체계 중심운영 (교사-강사-특강강사)
- 프로젝트 비용 예산 관리
2) 예술가 B
- 프로젝트 운영 준비
- 기술융합 분야 자료 조사, 융합방안 연구 등
- 기술융합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장비 준비
- 창작 [작곡-편곡-완성-발표]
- 사운드 아트, 미디어 아트 분야 자료 조사, 유압방안 고민 등
3) 교사 C
- 대표 교사
- 단체(예술가-교사), 학교 협의사항 연락 공유
- 교육과정 연계 관련 자료 공유
- 성과공유 아카이빙 준비 및 진행
4) 교사 D
- 5학년 1반 교사
- 학생 의견 조사 및 공유
- 프로젝트 과정 기록 등
- 학생 참여 성과 의견 조사 및 공유
- 성과공유 아카이빙 준비 및 진행
- 교육 대상 세부 분석 및 학교 내 운영 계획 마련
5) 교사 E
- 5학년 2반 교사
- 학생 의견 조사 및 공유
- 프로젝트 과정 기록 등
- 학생 참여 성과 의견 조사 및 공유
- 성과공유 아카이빙 준비 및 진행
- 교육대상 세부 분석 및 학교 내 운영 계획 마련
3. 교과서 연계 분석
- 과학 5-1 창의도전 (친환경 단열포장용기 사용)
현재 사용하는 포장용기의 문제점
일회용품, 플라스틱 쓰레기
온도와 열, 태양계 (지구의 에너지원 태양)
태양이 지구의 환경과 생물에게 주는 영양, 지구의 환경
- 실과 5 동식물과 함께하는 나의 생활
꿀벌이 사라진다면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는 동식물은?
동식물은 소중한 자원, 가치
- 음악 5 음악활동 (노래와 악기, 음악적 창의, 융합 사고 역량, 문화적 공동체)
음악으로 하나 되어요 (리듬이랑 악기랑 놀아요)
생각의 보따리를 펼쳐요 (소리는 새콤 글은 달콤)
나의 미래를 만들어가요 (나의 꿈 보따리)
- 국어 5 글쓰기, 표현활동
쓰면 쓸수록 숲이 지워집니다 (환경파괴로 숲이 사라진다는 글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