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고] 송광초등학교 7,8회차_수리수리 예술이🧙🏻♀
아이고 ·
When? 2024. 7. 10. (수)
Where? 송광초등학교 4학년 교실
What? 프로젝트 <수리수리 예술이> 7, 8회차 실행
Who? 예술인 3인(이해인, 박정애, 이소정), 박지웅 교사, 송광초등학교 3, 4학년생
How?
1. 작가노트 작성 방법론 익히기
2. 테셀레이션 키링 완성하기
3. 디지털 드로잉 기초
기존 3~4교시에 수업하던 예술 강사들이 1~4교시에 송광초등학교를 방문했다. 모처럼 이른 수업에 아이들과 송광초 선생님들의 피로감을 공감할 수 있었다.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던 작가노트 작성을 조금 더 체계화하기 위해 작가노트 작성 방법론 수업을 진행했다. 그간 아이들의 작가노트를 살펴보니, 단순한 감상 위주의 '재밌었다', '즐거웠다', '아쉽다', '어려웠다' 등의 짧은 단문 형식의 감정 나열만 있는 것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구조화된 글을 작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에게 기초 구조화 훈련을 시키고 이를 토대로 작가노트를 작성하도록 독려했다. 5H1W 기법과 그 외 세 가지의 감상평을 응답하듯 적고, 응답문을 바탕으로 작문을 실천하는 작업까지 나아갔다. 질문지에는 전부 응답해놓고 실전 글쓰기에서는 내용을 빼먹은 아이들이 많았다. 당일 반복 훈련을 통해 작가노트 작성의 체계를 바로잡았다. 아이들이 자신의 작품을 단순한 언어 표현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보다 입체적인 언어 표현으로 거듭나길 바랐다. 또한 지난 시간에 완성하지 못한 '테셀레이션 키링' 도안을 선택하여 무늬를 그리고 키링 케이스에 넣어 저마다의 멋진 악세사리를 만들었다. 남은 시간에는 태블릿 기기를 통해 디지털 드로잉 기초 입문 수업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