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튼생각] 상반기 진행 회의 기록 2월 22일 ~ 6월 27일
허튼생각 ·
상반기 회의 진행에서 작성한 회의록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 저희는 패들렛과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여 회의록 작성 및 자료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1_2024년 2월 22일 오후 5-7시 예술가 2인, 교사 2인
장천초등학교 6학년 2개반 참여 확정
기존 신청하신 선생님 중 한 명만 6학년 담임이 되었으나 다른 반도 참여 확인됨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교과 시간 내 운영 가능 확인
반별 2차시, 1일 2개반 확정
학교 학사 일정 확인, 학교 IB 인증 준비에 대한 의견 확인
2학기 10-12월까이 총 9회기 36시수 운영 확인, 세부 일정 추후 확정
2_ 2024년 4월 15일 오후 5-8시 예술가 2인, 교사2인
[학교 일정 조율]
2학기 외부 전담 교육 일정이 있어서 일정 조율이 필요함
월: 1-4교시 가능하나 학교 행사 발생 가능 / 화:1~2, 5~6교시 가능 / 수:1~2 교시 가능 / 목:5~6교시 / 금:3~6교시
6학년 1반, 2반 진행 확정, 예술가 팀 일정 정리하고, 학교 방문 일정 재협의 예정
[교육 대상 사전 조사 및 특징 공유]
전학생 비율이 높은 편, 학년 별 2개 학급, 전반적으로 학생들 정서가 안정적이고, 반 분위기도 서로 잘 어울리는 편
물리적 위치 상 시내가 거리가 있고, 주거지는 주로 주택이 많음, 대부분 차량으로 통학하고, 주변에 학원, 상가 등은 거의 없음
학습 보다는 체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부모 많음, IB 후보 학교인 점에 대해 학부모 관심 높음
1인 1개의 태블릿, 펜슬 사용 가능, 캔바 디자인과 스케치북 드로잉 경험 있음
패들렛 사용 가능, 학년반번호 계정으로 로그인 됨
[학교 연계 교과 및 교육 과정 검토]
장전초등학교 특수성 반영이 필요 (2024년 IB 후보 학교 지정)
실과 : 1학기 3.생활과 소프트웨어, 2학기 4.발명과 로봇, 6. 친환경 농업과 미래
미술 : 1.나를 찾아서, 9.새로운 눈으로, 10.컴퓨터와 미술
국어 : 1.작품 속 인물과 나, 3.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 4.효과적으로 발표해요, 5.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 6.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7.글 고쳐 쓰기, 8.작품으로 감상하기
‘관계'를 키워드로 연계할 교과 및 단원이 다양한 점 확인
도덕, 사회 교과 확장도 살펴 보고 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면 좋겠다는 의견, 다음 회의에 추가 교과 확인 예정
PDF로 공유 가능한 교과 지도서는 패들렛 업로드
PDF 자료 없는 지도서는 구입 가능 여부 확인
[운영기관 질의 내용 정리]
교사 1인 추가 가능 여부 (4월 16일,메일 문의함)
프로그램 종료일 및 결과보고 일정 확인
[프로젝트 아카이브 건]
운영기관 홈페이지 아이디 제공 완료, 승인 완료됨
패들렛 유료 1개월 결제 완료, 회의 및 참고 자료 등 진행 상황 업로드
회의록은 구글 문서로 작성
프로젝트 오픈채팅방 공지에 패들렛, 회의록 링크 공유
3_2024년 5월 29일 오후 2-5시 예술가 2인
[초등 교육 과정 및 내용 정리]
프로젝트 연결 가능한 교과 및 단원 선별
국어 : 문학을 통한 자아 성찰 / 국어 생활 점검하고 실천하기 / 인상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작품에 대한 의견 나누기 / 매체 소통에 대한 성찰
도덕 : 주체적인 삶의 태도 /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 / 인권 감수성 함양 / 정의로운 공동체 형성 의지 함양 / 환경 위기를 극복하는 자세 /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 의식 함양
사회 : 자신의 생활공간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관심 / 자연환경에 대한 감수성 /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관심 / 우리가 사는 곳의 환경에 대한 감수성 / 삶의 질과 관련 있는 환경에 대한 관심 / 인류 공동 문제에 대한 관심
실과 : 협력적 소통에 기반한 역할 분담의 가치 수용 / 기술에 대한 가치 인식 / 융합적 사고하기 / 건전한 사이버 공간의 활용 태도 /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상하기
[교과와 연계된 수업 내용 마인드 맵]
시대별 공익 광고를 통해 우리 사회의 모습과 문제 상황 예측하기
내 물건 사진을 통해 나를 설명하기
다양한 작품 속 인물 분석하고 나와 비슷한 캐릭터 찾기
감정 단어 또는 가치 단어를 활용해 인공지능 학습시키기
내가 되고 싶은 모습 사진 찍기
[다음 회의까지 준비할 내용]
회기별, 차시별로 러프한 수업 내용과 활동 정리
관련 과목과 단원 정리
4_2024년 6월 10일 오후 2-4시 예술가 2인
회기별, 차시별 진행 내용 및 아이디어 공유
다음 회의까지 준비할 내용
장전초등학교 세부 일정 확인
6학년 IB 교육 과정 진행 상황 공유
5-7회기 아이디어 준비
5_2024년 6월 13일 오후 5-7시 예술가 2인, 교사 2인
수업 일정 최종 확정
장전초 6학년 교육 과정과 프로젝트 수업 계획서 검토
1, 2차시에 계획한 '나와 관계 맺기' 는 교육 과정상 1학기 수업 내용과 중복된다는 의견
학교에서 해볼 수 없는 기술 중 마인크래프트를 해보고 싶다는 교사 의견
교사 의견 반영하여 수정 계획안 작성 후 재협의
6_2024년 6월 27일 전문가 멘토링 예술가 2인 참여
사업계획서 및 진행 내용 피드백
교사와 예술가 상호 협의하여 수업 준비할 것 : 학교 현장에서 진행한다고 해서 교사 주도 수업이 되지 않도록 유의, 예술가의 소신과 미리 계획한 수업 목표를 잃지 않도록 유의
예술가로서의 접근 방법과 고민이 필요 : 교사가 가능한 수업, 예술가만이 가능한 수업을 고민할 것, 예술가라면 어떻게 접근할 지를 먼저 생각해 보기
많은 내용을 담지 않도록 할 것 : 사업계획서의 내용에 연연하지 말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9차시 수업 내에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