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개발회의 3
금당이어라 ·
프로젝트 과정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겨주세요.
ㅇ 학년별 세부 교육 내용 정리하기 1
- 2학년 : 과정드라마로 신사임당의 어린 시절 알아보기, 인터뷰하기, 조각상 만들어 장면 표현하기, 신사임당의 그림을 나만의 상상력을 더해 그려보기, 신사임당의 작품 재구성 후 도슨트 역할 입기로 신사임당의 작품 설명해보기 학생들 주도로 입체 낭독극 만들기, 인물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ㅇ 학년별 세부 교육 내용 정리하기 2
- 3학년 : 과정드라마로 김홍도의 일생 알아보기, 인터뷰하기, 조각상 만들어 장면 표현하기, 작품에 대해 특징을 잘 이해하고 도슨트 역할 입기로 김홍도의 작품 설명해보기, 6조각 이야기 만들기를 통해 김홍도 유년시절 표현하기 , 해설이 있는 판토마임을 통해 김홍도의 작품을 표현하기(작품 속 사람들의 모습을 표현하기), 학생들 주도로 김홍도 주제가 만들기, 학생들 주도로 김홍도 입체 낭독극 만들기, 인물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ㅇ 수업 준비하기
- 수업의 세부적인 내용과 준비물 정리하기, 협력 수업 역할 분담 후 수업 시뮬레이션하기, 자체 평가하며 보완점 찾아 정리하기
자체 평가 및 보안점
과정드라마를 활용하여 인물에 대한 이해를 하는 부분은 학생들에게 새로 접하는 교육 방식이라 매우 신선하고 흥미로울 것이라고 예상함, 또한 학생들 주도로 만드는 낭독극은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거라 예상함 다만 저학년이라 학생들의 집중도가 짧고 성취도가 뛰어나지 않을 수 있으나 이에 대해 다양한 방안을 만들어(모둠 수업 시 1모둠 당 1교사 배치, 연극 놀이 또는 연극적 기법을 활용하여 이야기 만들기 등) 수업에 따라 올 수 있도록 보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