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개발회의 모음
금당이어라 ·
프로젝트 과정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겨주세요.
ㅇ 교육 대상 수요 조사 - 조사 방법: 교육대상 미팅 후 대면조사 - 조사 내용: 희망 주제, 관심사, 수업 방식 - 조사 결과: 1) 참여 학생 28명 중 23명이 고전 문학, 조선시대 위인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2) 고전 작품을 재구성하여 뮤지컬로 표현하는데에 많은 흥미가 있었다. 3) 75% 이상이 연극을 본 적은 있지만 직접 해본 적은 없어 연극을 통해 고전 작품을 탐구한다면 재미있게 참여 할 수 있다고 답변함 4) 이에 따라 고전작품에 대한 탐구와 연극적 기법을 활용한 수업방식을 통해 어렵지 않게 고전작품을 공부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개발하고자 함 ㅇ 교과서 분석 및 주제 확장하기 - 분석 방법: 대상 학년 선생님들과 교과서 분석하여 주제 정하기 - 분석 결과: 고전에 대해 공부하는 것을 지루해 하거나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고전 문학, 고전 작품을 만든 작가의 일대기를 연극적 기법(핫시팅, 조각상 만들기, 역할놀이, 판토마임 등)으로 공부하면서 재미있게 공부하도록 할 예정ㅇ 교과서 분석 및 주제 확장하기 2 - 분석 방법: 대상 학년 선생님들과 프로젝트 세부 내용 정하기 - 분석 결과: 2학년은 신사임당, 3학년은 김홍도에 대해서 인물을 공부하고 그와 관련된 고전 작품을 공부하기로 결정 함, 고전작품을 배우는 방식은 연극적 기법을 활용하여 공부하도록 함 이때, 예술가가 직접 역사 속 인물이 되어 수업을 진행하며 자연스럽게 수업 주제를 익힐 수 있도록 과정드라마 기법에 초점에 맞춰 진행 하도록 결정 함 ㅇ 프로젝트 주제 선정 - 학교 교육과정 및 특성 등을 고려하여, 5~10월에 프로젝트 운영하여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고자 함. 또한, 학생들이 가장 희망하는 ‘연극을 통해 고전 공부하기’를 탐구하기 위하여 과정드라마 기법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여 ‘역사 속 예술가를 통해 문학을 접하고 탐구하기’를 주제로 선정 하였음ㅇ 주제 관련 도서 연구하기 - 신사임당, 김홍도와 관련된 도서를 읽어보고 인물 탐구하기, 당시 조선시대의 풍습과 시대상 공부하기, 과정드라마에 사용할 수 있는 위인들의 유년시절의 중요한 사건들 골라 정리하기(신사임당 : 잔칫날 포도그림 이야기 / 김홍동 : 그림으로 도둑을 잡은 이야기)ㅇ 학년별 세부 교육 내용 정리하기 1 - 2학년 : 과정드라마로 신사임당의 어린 시절 알아보기, 인터뷰하기, 조각상 만들어 장면 표현하기, 신사임당의 그림을 나만의 상상력을 더해 그려보기, 신사임당의 작품 재구성 후 도슨트 역할 입기로 신사임당의 작품 설명해보기 학생들 주도로 입체 낭독극 만들기, 인물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ㅇ 학년별 세부 교육 내용 정리하기 2 - 3학년 : 과정드라마로 김홍도의 일생 알아보기, 인터뷰하기, 조각상 만들어 장면 표현하기, 작품에 대해 특징을 잘 이해하고 도슨트 역할 입기로 김홍도의 작품 설명해보기, 6조각 이야기 만들기를 통해 김홍도 유년시절 표현하기 , 해설이 있는 판토마임을 통해 김홍도의 작품을 표현하기(작품 속 사람들의 모습을 표현하기), 학생들 주도로 김홍도 주제가 만들기, 학생들 주도로 김홍도 입체 낭독극 만들기, 인물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ㅇ 수업 준비하기 - 수업의 세부적인 내용과 준비물 정리하기, 협력 수업 역할 분담 후 수업 시뮬레이션하기, 자체 평가하며 보완점 찾아 정리하기자체 평가 및 보안점과정드라마를 활용하여 인물에 대한 이해를 하는 부분은 학생들에게 새로 접하는 교육 방식이라 매우 신선하고 흥미로울 것이라고 예상함, 또한 학생들 주도로 만드는 낭독극은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거라 예상함 다만 저학년이라 학생들의 집중도가 짧고 성취도가 뛰어나지 않을 수 있으나 이에 대해 다양한 방안을 만들어(모둠 수업 시 1모둠 당 1교사 배치, 연극 놀이 또는 연극적 기법을 활용하여 이야기 만들기 등) 수업에 따라 올 수 있도록 보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