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회차 "씨앗의비밀 "활동내용 기록및 학생반응
나무움직임연구소 ·
회기
4회차
운영 대상
1학년~6학년
총 25명
운영 일시
2024. 5. 24 / 9:00~12:30
수업 주제
자연에서 찾은 자연물감
- 물들다. (자연염색)
씨앗의 성장의 결과
나의 생태계 상상하여 그리기
연계교과
국어: 경험을 이야기로 표현하는 방법 알기
미술: 여러가지 표현 재료로 자신의 작품 만들기
과학 : 채소류의 즙을 이용한 자연물감만들기
실과: 동식물은 왜 중요할까요?
목표
- 씨앗의 열매인 야채와 과일을 재료로 자연이 지닌색을 다양한 방법으로 추출하여 본다.
- 일상에서 만나는 풀과 나무들의 나뭇가지, 잎, 열매등을 붓으로 활용하여 뿌리기, 톡톡치기, 그리기, 흘리기 불기, 찍기등 여러방법으로 종이에 씨앗의 생태계를 상상하여 자유롭게 표현해 볼 수 있다. ,
- 자연 빛깔 놀이를 통해 씨앗의 성장과정을 상상하고 나의 생태계와 연결지어 표현해 본다.
활동 내용
시간
자료
활동 준비물
교육 내용
① 씨앗 몸짓인사 나누기
5분
수업공간: 학교 정원 숲 정자 앞
② 자연의 색 관찰 : 과일, 잎, 뿌리, 채소 각각의 색 탐구
2-1 자연의 색 ppt
2-2 활동소개
10분
ppt
자연의 색 영상자료,
③ 자연물로 색 추출하기
3-1 끓이기
3-2 갈기, 찢기,삶기,
3-3 추출하기 (면보에 색 거르기)
25분
예술가준비재료 :
- 색 추출,야채재료/ 비트, 당근, 적양배추, 시금치, 치자, 블루베리
- 사용도구/ 칼, 도마, 믹서기, 가스버너, 냄비,
강판, 면보, 칼, 개인색담을통, 깔대기, 주걱, 스포이드, 스프레이
붓, - 자연물붓 8개 물통,소,중,대,8개
추출염료담을 투명한 유리병 12개
- 흰티/학년별 개인 25벌
- 나염처리된 천 25야드
- 자연염색재료
1,노랑염료 -꼭두서니
2,파랑염료-쪽빛,
3,주왕염료 (메리골드,양파)
4,갈색염료,감잎
선생님: 그릇, 학생들이 만든 나의 자연도감
씨앗돌엠이
쉬는시간
5분
저학년
④ 자연물감으로 나의 씨앗 생태계그리기
4-1 종이위에 자연 물감으로 나의 씨앗
생태계 그려보기
4-2 나의 작품 발표하기
4-3 배움나누기
⑤ 마무리 씨앗 몸짓인사
35분
5분
예술가: 원단, 자연물로 만든붓, 미술용붓,, 파네트,
스프레이,
고학년
저학년
1,2,3,활동 내용과 동일진행
4-1 자연물감으로 나의씨앗 상상하여
무늬 만들기
- 자연물감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콜라주하기
- 찍고, 불고, 흘리고 ,오리고, 찢고, 붙이고 ,
- 말리기
10분
선생님: 가위,풀 , 8절도화지
(모든 재료 학생 수 만큼)
쉬는시간
5분
고학년
⑤ 원단의 나의 씨앗 생태계 그려보기
5-1 원단에 자연 물감으로 원단의 나의씨앗
생태계 그려보기
5-2 자연도감 4p-5p에 빛깔 콜라주하기
5-3 나의 작품 발표하기
5-4 배움나누기
35분
선생님: 학생들이 만든 나의 자연도감
⑥ 배움 나누기
- 씨앗 인사 몸짓 나누기
5분
■ 기록/
- 예술가
프로젝트 활동 기록
및
■ 수업 참여 학생 반응(소감)
: 자연의 색 관찰
학생들의 소감: 과일, 채소, 나뭇잎을 통해 자연의 색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각 재료의 색상과 텍스처에 대한 호기심을 보였다. "자연에서 색을 찾는 것이 정말 재미있었어요. PPT와 활동 소개를 통해 자연의 색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고, 색의 변화도 실험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라고 한 학생은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자연의 색을 관찰하면서 색이 얼마나 다양한지 알게 되었고, 그 색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해졌어요. 실험을 통해 색의 변화를 직접 보고 신기했어요,"라고 소감을 표현했다.
자연물로 색 추출하기
학생들의 소감: 학생들은 자연물에서 색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실험 정신을 발휘하였다. "자연물에서 색을 추출하는 게 정말 신기했어요. 직접 끓이고, 갈고, 찢어보면서 색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며 실험하는 것도 좋았어요,"라고 한 학생은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색을 걸러내는 과정이 조금 힘들었지만, 결과를 보니 뿌듯했어요. 이렇게 직접 색을 만들어서 종이에 그릴 수 있어서 좋았어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자연물감으로 씨앗 생태계 그리기 (저학년)
학생들의 소감: 저학년 학생들은 자연물감으로 자신의 씨앗 생태계를 그리는 활동에서 창의적 상상력을 발휘하였다. "자연물감을 사용해서 제 씨앗 생태계를 그리는 게 너무 재미있었어요. 다양한 기법을 써서 저만의 생태계를 표현할 수 있어서 자신감도 생겼어요,"라고 한 학생은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학생은 "자연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니 색깔이 정말 예쁘게 나와서 기뻤어요. 제 씨앗이 자라는 모습을 그리는 것이 즐거웠어요,"라고 말했다.
자연물감으로 콜라주하기 (고학년)
학생들의 소감: 고학년 학생들은 자연물감으로 색깔과 무늬를 탐구하며 콜라주 작업을 진행하였다. "자연물감으로 콜라주를 만들면서 색의 조화를 고려하는 것이 재미있었어요. 세밀한 기술을 사용해서 제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 만족스러웠고, 친구들과의 소통도 즐거웠어요,"라고 한 학생은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학생은 "자연물감을 이용한 콜라주 작업이 생각보다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었어요. 발표와 배움 나누기에서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것도 좋았어요,"라고 말했다.
원단에 씨앗 생태계 그리기 (고학년)
학생들의 소감: 고학년 학생들은 원단에 자연물감으로 씨앗 생태계를 그리는 과정에서 예술적 감각과 섬세함을 보였다. "원단에 자연물감으로 씨앗 생태계를 그리는 것이 정말 특별한 경험이었어요. 큰 천에 함께 그리면서 물감이 옷에 묻을 걱정 없이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라고 한 학생은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자연도감의 색깔 콜라주 작업이 창의적이었고, 발표와 배움 나누기에서 친구들과의 깊이 있는 의견 교환이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종합 평가
학생들의 소감: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자연과의 연결을 느끼고, 자연물의 색깔과 텍스처를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자신만의 씨앗 생태계를 표현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활동 전반에 걸쳐 자연과 예술의 융합을 경험하며 창의적 상상력과 기술적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과 예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자연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색다른 재미를 느꼈고,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는 것이 즐거웠어요,"라고 한 학생은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학생은 "자연의 색을 직접 탐구하고, 직접 만든 물감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예술과 자연의 융합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전체 평가 :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자연의 색과 형태를 탐구하고 창의적 상상력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예술적 감수성과 자기 표현 능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되었다. 학생들은 자연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예술적 표현 능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여겨진다.
■ 기록/ 교사 수업 참여 학생 반응(소감)
1~3학년
<염료 추출하기>
- 자연물에서 색을 추출하는 것에 큰 흥미를 가지고, 직접 추출하는 과정에 모두 참여하고 싶어하는 등 관심이 컸음.
- 자연물에서 색을 추출하는 과정을 알게 되어 신기함을 느낌.
- 추출한 색을 사용하여 종이에 그림을 그리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함. 풀붓을 사용하여 질감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물에서만 표현할 수 있는 질감을 눈으로 관찰함.
[4-6학년] 참여학생소감
- 자연물을 활용하여 물감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본적이 없었는데, 직접 자연물을 이용하여 색을 추출해보니 신기한 경험이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채소, 과일, 뿌리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색깔을 만들고 싶다.
- 평소 물감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때에는 물감이 없어지는게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자연물에서 나오는 자연 물감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다 보니, 그런 생각이 드는 것보다는 언제든지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 재미있게 나의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
- 학년에 상관없이, 옷에 물감이 묻을 걱정없이 자연 물감을 이용해서 작품을 표현할 수 있어서 색다른 경험이었고, 다음 시간에 한 번 더 하고 싶을 정도로 재미있었다.
- 하나의 큰 천에 함께 씨앗을 중심으로 자신의 자연물을 그릴 때, 물감이 옷에 묻을 걱정없이 하하호호 웃으면서 우리들의 작품을 만들 수 있어서 좋았다.
프로젝트 활동사진기록
다음수업에 참고할 사항 및 의견
- 활동 재료 확인하기
- 마을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식물 살펴보고 채집하기
- 주제를 다른 시선에서 바라보기.
- 스토리텔링을 돕기위한 제시단어를 활용 할 것인지? 아니면 어린이들 스스로 이야기를 구성 할 수 있도록 안내 할 것인가?
우선 미리준비하되 자율적으로 찾아 갈 수 있도록 개입하지 않도록 한다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