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튼생각] 상반기 진행 회의 기록 7월 2일 ~ 9월 2일
허튼생각 ·
1.2024년 7월 2일 오전 11시 ~ 오후 2시 예술가 2인
[기획안 내용 정돈 하기]
나, 타인, 공동체, 환경으로 세분화 해서 탐구할 주제와 범위가 많음
얕게 살펴 보는 느낌을 준다는 지적에 대한 대안 생각하기
시간상 4개의 카테고리가 부담스러울 수 있음
단계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질문들을 만드는 게 어떨까?
창작 활동을 먼저 하고 나서 느낀 점을 정리해서 적기
[아이디어]
일정한 시간을 주고, 학교 주변을 촬영하고, 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 선택(좋아하는 공간)을 출력, 전지에 각 위치를 부착하고?
이 공간에 내가 영향을 받고 있다, 여기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스스로 깨닫게 한다
사진으로 시간의 변화를 느끼게 할 수 있을까
내가 하는 행동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하게 하려면?
사진 활동을 차시별로 단편적으로 운영하는 것보다 깊이있게 다룰 수 있는 소재
사진 매체 활용 방법 : 시퀀스 사진으로 이야기 만들기, 편집(크롭)된 사진으로 전체 이야기 유추하기
온책 읽기 책으로 인물 분석 외에도 활용할 부분이 있을까?
2. 2024년 7월 23일 오전 10시 30분 ~ 오후 1시 예술가 2인
[자료 공유 및 검토]
mbc 다큐 교실이데아 : IB 교육 사례 내용 (프로젝트 학습 진행 모습, 학생 자기주도적 모습 인상적, 교과가 아닌 실생활에서 가져온 사례)
장전초 6학년 POI 내용 공유
(사례) 사진이어달리기
[기획 회의]
‘기술 발전으로 우리는 더 가까워질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크게 5단계로 진행 검토
기술 발전 이후 우리에게 나타난 변화(관계의 결핍, 외향만 치중→ 섭식장애, 미디어의 알고리즘→ 확증 편향의 심화, 혐오)
관점의 차이(절대적 진실은 없음)을 확인
공감을 연습하기(사진 이어달리기, 사물의 마음 알아채기,)
프로그램 진행 후 관계에 대한 인식 변화를 비교, 기록하기로
관계도구 만들기(사회적 약자를 위한 발명품, 관계를 위한 발명품)
[참고 도서 공유 및 키워드 정리]
「바나나가 일찍 오려면」 : 민주, 인권, 사회적 관계
「시간이 강물처럼 흐를 때」 : 환경, 시간의 흐름, 환경과의 관계
「섬」 : 배타성, 폐쇄적 사회, 소수와 다수의 관계
「밀어내라」 : 배척, 차별, 편견, 경계, 방어
「내가 라면을 먹을 때」 : 연결, 공감
「줄이 길어도 아이스크림」 : 양보, 공존
「돌아가지 않고」 : 사회적 약자, 불평등
3. 2024년 8월 5일 오후 2시 ~ 5시 예술가 2인, 교사 3인
수업 방향 확정
마인크래프트 사용 여부 결정 등
6학년 2반 담임 교사 회의 참여
2회기만 마인크래프트 사용이 시간이나 내용상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
최종 프로젝트는 신문으로 반별 제작 후 인쇄 후 교내 배포하여 전교생 함께 공유하는 기회 마련
세부 수업안 추후 작성
8월 8일 개발 기록지에 필요한 내용 조사 및 작성
4. 2024년 8월 19일 오후 4시 ~ 6시 예술가 2인
8월 8일 개발 기록지, 수업 일정 수정안 제출
샘플 신문 확인 (예. 대천동 어린이신문)
신문 규격 결정 : 반별 a3 접지, 컬러 양면, 총 4면
세부 내용 정리
1차시 : 기술 발전으로 생긴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다른 기사 제공 및 발표
5. 2024년 8월 29일 오후 4시 ~ 6시 예술가 2인
[차시별 세부 내용 정리]
주제 및 프로젝트, 강사 소개. 과학과 기술일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참여자 의견 취합
관계의 의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파악하기
기술 발전으로 우리는 더 가까워졌을지 생각하기, 기사 분석 및 현상 찾기, 모둠 발표
관계를 발전시키는 공감을 연습하기, 디지털 카메라 작동법 배우기, 사진 이어달리기
관계를 다루는 그림책을 모둠별로 읽기, 주제와 내용 소개하기
주변에서 기술 발전 사례 찾기 (학교와 학급에서 보다 나은 관계를 위한 방법 생각하기)
신문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살펴 보기, 다양한 신문 디자인, 역할 나누기
이미지 제작 방법 소개, 원고 작성 등
신문 편집 (기사 순서 정하기, 템플릿 고르기, 원고 배치, 기자단 후기 작성 등)
신물 출력물 확인, 전굥생에게 소개하기
6. 2024년 9월 2일 오후 5시 ~ 7시 예술가 2인, 목표산학협렵단 및 문화추물락, 서천꽃밭 담당자
단체별 프로젝트 소개 및 진행 상황 공유
예술로탐구 프로젝트 선정 과정, 운영 팁 등 공유
기획 ~ 운영상 어려운 점 취합
향후 모니터링 방문 예정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