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다양성공존] 프로그램 개발회의 1회차_회복적정의 역할극🎬
문화다양성공존 ·
◾팀명:문화다양성공존
◾일시:2024.10.10.(목) 3시
◾장소: 전북중학교 교무실
◾내용: 회복적정의 역할극 프로젝트 개발
◾참여: 참여교사(서영호), 예술인(송원,안지완,홍윤서)
[역할점검 및 추후 일정 논의]
-회복적정의 관련 자료 리서치 및 공유, 예산관리, 기록, 수업방향 제시 등 예술인3인과 담당교사의 역할분담
[주제중심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서류 공유]
-초상권동의서, 개발기록지, 활동기록지 등의 제출서식을 함께 읽고 추후 프로젝트 운영에 대해 함께 논의
[회복적정의 개발연구 일정논의]
-회복적 정의의 이해(理解) 강의 일정 조율
-수강일정: 10.29.(화) 2시~4시
-수강강사: 회복적정의교육센터 센터장
-수강장소: 온라인 ZOOM
-수강인원: 참여교사(서영호), 예술인(송원,안지완,홍윤서), 팀 내부 보조강사1인
[개발 전 현장점검 논의]
: 참여예술인 3인과 도덕교사이자 인권생활부장인 참여교사선생님과 함께 반별 특징, 학교폭력사안여부, 언어습관, 장애여부 등에 대해 파악하였음
-언어폭력과 관련된 학교폭력에 대한 사안 논의
-성별과 성향에 따라 언어폭력 형태의 차이에 대한 논의
-주로 사용하는 패드립 ‘느금마, 느그아빠, 느그애미’ 에 대한 인식
-욕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학생 비율 파악
-욕을 사용하지 않는 학생들의 성향 논의
-반별 장애 학생 여부와 언어폭력의 관련성
[교과서 중학교 도덕 공유]
-우정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진정한 친구랑 누구인가?
-진정한 우정을 맺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는 성과 사랑의 의미는 무엇인가?
-청소년기의 바람직한 성 윤리는 무엇일까?
-이성친구와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