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연구개발회의 1
몽쉘통통 ·
프로젝트 과정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겨주세요.
장소 : 펀스토리 연습실
일시 : 3월1일 오전11시
참여자 : 이선미, 유지영, 양정인
주제 : 창의인성교육에 맞는 자기이해를 어떻게 다룰것인가?
거짓자기와 참자기를 알아보고 자기이해를 돕기
거짓자기가 참자기보다 클 때 문제가 발생한다.
거짓자기와 가상세계를 이용한 거리두기
수업초반에 얼마나 자신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기이해 척도 검사 필요.
제페토게임을 이용하여 가상세계 꾸미기를 통해 안전한 자기탐색을 돕는다.
본 수업에서 창조적 놀이와 즉흥 수업으로 내가 왜 화가날까?? 자기 수용 및 조절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MBTI등을 연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생각해보기
수업후반에는 사후검사를 통해 프로그램 전후 달라진 나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창조적 놀이감 탐색 - 감정카드놀이, 포스트 잍을 활용한 감정표현, 감정의 색, 천을 활용한 통과의례 의식 등
감정과 관계 함께 다룰 필요가 있음.
가치관과 흥미를 다뤄줘야 함.
무엇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창의 인성 역할 모델 중요
나 : 자기이해, 자기절제
너: 공감, 의사소통
과제:문제 발견, 해결능력
우리:책임, 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