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칵, 자연의 연필- 이리신동초 13-15차시 수업 결과
찰칵, 자연의 연필 ·
교과
국어, 통합(여름)
지도 일시
7.17. 1~3교시
대상
이리신동초 1-1(15명)
관련단원
국어 7. 생각을 나타내요
(통합) 여름날 더운 날
준비물
사진프린터, 인화지, 카메라, 실물화상기, 그림책
관련주제
문장을 쓰고 읽기
(통합) 여름의 모습과 느낌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학습단계 및 활동
교수‧학습 활동
예술 강사와의
협업지도중점
1차시(40분)
주강사:교사
보조강사: 사진, 문학강사
프로그램 및
학습목표안내
<활동1>
여름철
모습 이야기하기
○‘여름’하면 떠오르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기
-준비물: 개인별 여름용 소품 가져오기
○챗봇 활용하여 살펴보기
-챗봇을 활용하여 ‘여름’의 모습 검색하기(텍스트, 이미지 등)
○학습 목표 확인하기
<활동1> 여름철 모습 이야기하기
○‘할머니의 여름휴가’ 그림책 읽어주기
○지난여름에 한 일 떠올리기
○날씨로 인해 나타나는 주변의 모습 이야기하기
○여름과 관련한 소품 살펴보기
-강사, 참여자 상호소개
∙‘;wrtn’AI포털 활용
-챗봇 활용시,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교사가 시범 보이기
-사전에 ‘여름’과 관련한 소품을 가져오도록 안내하기
1차시(40분)
주강사:사진강사
보조강사: 교사, 문학강사
<활동2>
사진 촬영 활동
<활동2> 사진을 활용하여 그림책(‘우리반의 여름휴가’) 만들기
○여름휴가를 보내고 싶은 장소(배경그림) 선택하기
-워터파크, 바다, 얼음 조각 위 등
○카메라의 기본 사용법 익히기
○장소에 어울리는 표정, 동작으로 사진 찍기(소품 활용)
○사진 인화하기
○인화한 사진 오려서 배경에 붙이기
-카메라의 기본 사용법 익히기, 촬영법, 인물사진 촬영, 프린터기 활용법 익히기/프린트
-준비한 사진책(6Page 컬러용지 병풍접지 구성)에 사진 붙여 편집
3차시(40분)
주강사:문학
보조강사: 사진, 교사
<활동3>
문장으로
표현하기
<활동3> 여름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하기
○‘여름날’ 노래 듣기
○‘여름휴가’를 보내고 싶은 장소로 선택한 이유와 어떤 느낌일지 이야기하기
○시 ‘좋겠다’‘처럼 문장을 만들어 보기
-‘여름에는 ~가면 좋겠다, (흉내내는 말) ~하니까.’
○사진 위에 문장 쓰기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사진을 모아서 영상으로 만들어 그림책 완성
○(추후) 사진책과 영상을 학급 밴드에 올리고 가족들과 공유하기
-사진에 어울리는 낱말 소개하기
-강사, 교사가 협업하여 사진을 모아 영상으로 만들기
잘된 점: 카메라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 충족.
고민할 지점: 1학년 15명, 친구의 모습 따라 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결과물은 좋았으나 카메라에 대한 호기심으로 무질서, 소란은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