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무패달 프로젝트 운영 일지 (5회)
꿈꾸는 무패달 ·
5회차
2023.06.13.
팀별 심화활동 ①
목 표
• 남쪽 마을(구소, 신장) 자전거 경로 탐색하기
• 예술가의 전공 분야 살려 문제 해결하기
교육과정
체육
• [6체01-06] 건강 증진을 위해 계획에 따라 운동 및 여가 활동에 열정을 갖고 꾸준히 참여한다.
• [천재] 인라인스케이트 즐기기 (1시간)
미술
•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천재(류)] 3. 애니메이션 속으로 - 색점토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들기 (2시간)
내용
1교시
• 남쪽 마을(구소, 신장) 자전거 경로 탐색하기
[탐색 결과]
- (구소) 학교 교문을 출발, 학교 앞 인도가 없는 왕복 2차로(포충로)의 가장자리를 달려 구소길로 진입. 차량은 드물지만 중앙선이 없어 위험함.
- (신장) 구소마을 골목길을 통해서 신장로로 진입. 왕복 2차로이고, 도로 좌우에 주차된 차량과 시내버스를 피하면서, 1.5㎞ 곧게 뻗은 도로를 부지런히 달려 학교로 복귀.
- 자전거도로 선을 표시하여 안전을 확보하기
2~3
교시
• [청포도] 도자 활용한 학 모양 조형물 만들기. 버스 승강장 위에 거치할 예정
[체험] 다양한 도자 조형물 사례 체험
[표현] 마음에 드는 조형물을 선정하고 따라 만들기(중)
• [에스라인] 폐품 활용한 학 모양 솟대 만들기. 농로 사거리 등에 거치할 예정
[체험] 이전 자신의 작품을 보면서 표현 아이디어를 나눔
[표현] 학교 재활용 창고, 학습자료실에서 소재 탐색 및 작품 스케치
• [파워레인보우] 버스 기사 인터뷰 기획, 주민 만남의 날 행사 기획, 캐릭터 굿즈 기획, 학교 뒤 언덕에서 감속 표지 방법 탐색 등 ※붙임
[도입] 과제 우선순위 결정. 캐릭터 굿즈 우선
[전개] 앱(이비스 페인트)을 활용한 캐릭터 굿즈 디자인
[정리] 완성한 캐릭터 굿즈 소개. 뱃지 제작 결정
활동 평가
• ‘주민 만남의 날’ 행사를 8회 수업과 별개로 운영하는 것으로 확인하면서, 팀별 활동 시간을 한 회 추가 확보
• 소수 팀별 활동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각 예술 활동에 흠뻑 몰입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