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칵, 자연의 연필 19-21회차 수업결과
찰칵, 자연의 연필 ·
19~21회차] 인물이 처한 상황을 사진으로 찍고 독백글 쓰기
교과
국어, 미술
지도 일시
9월 8일(금) 2~4교시
대상
전주원동초 6-1(17명)
관련단원
(국어) 함께 연극을 즐겨요(5-6/8, p.198-202)
준비물
사진프린터, 프린트지, 카메라, 실물화상기,
노트북
(미술) 7. 미술로 하나 되어(1/2, p.44)
관련주제
(국어) 인물이 처한 상황에 맞게 표현하기
(미술) 인물 상황을 담아 사진찍기
학습단계 및 활동
교수‧학습 활동
예술 강사와의
협업지도중점
1차시(40분)
주강사:문학
보조강사: 교사, 사진
프로그램 및
학습목표안내
<활동1>
상황 이해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와 학습 목표, 참여자를 상호소개하기
○학습 목표 확인하기
<활동1> 내가 아끼는 것(물건, 사람, 장소) 찾기
○내가 가장 아끼는 것을 떠올려 봅시다.
-친구, 동물, 물건, 장소
○독백글 예시자료 읽어보기
-영화〈윤희에게〉 속 부치지 못한 편지
○최근 나에게 기쁨을 준 일 떠올려 말하기
○사건의 흐름을 정리해 줄거리를 써 보기
-어디에서 무슨 일로 서로 갈등이 일어났는지 말해 보기
-강사, 참여자 상호소개
-사건의 흐름을 나누어 극본을 쓰는 방법을 의논하기
-효과적인 글쓰기 안내
-1모둠(3명):6모둠구성
- 인물의 기본 정보: 이름, 나이, 사는 곳, 성격
2차시(40분)
주강사:사진
보조강사: 교사, 문학강사
<활동2>
갈등을 사진으로 표현하기
<활동2> 인물의 처한 상황을 사진으로 표현하기
○ 빛으로 그린 그림
- 휴대폰, 셀로판지를 활용한 촬영활동(4명/모둠별, 개인별 활동으로 진행)
- 어두운 실내에서 휴대폰 빛을 이용하여 감정표현 하기
- 도형, 숫자, TEXT를 모둠별로 계획하여 다양한 종류의
빛으로 그림을 그리기
- 삼각대를 설치하여 촬영, 흔들림을 방지한 사진 결과물
만들기
-준비물-다색 셀로판지/삼각대(강사), 휴대폰(학생), 어두운 실내 교실
3차시(40분)
주강사:교사
보조강사: 사진, 문학
<활동3>
독백글 쓰기
<활동3> 독백글 써 보고 낭독하기
○등장인물의 내면을 나타나게 대사로 써 보기
○무대에 혼자 있을 때 심경을 표현하기
○상대편에게 고백할 수 없는 자신의 문제를 자유롭게 직접 표현하기
○독백글을 매끄럽게 다듬어 고쳐 써 보기
○쓴 글을 낭독하기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썼는가?
창의적인 표현을 했는가?
단어나 문장을 정확하게 골랐는가?
모둠별로 노트북에 써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