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칵, 자연의 연필 22-24회차 수업
찰칵, 자연의 연필 ·
[22-24회차] 사진을 보고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쓰기
교과
국어, 미술. 음악
지도 일시
9월 15일 2~4교시
대상
진안마령초 4-1(6명)
관련단원
(국어) 2.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P.70-73)
준비물
사진프린터, 프린트지, 카메라, 실물화상기
음악 오선지
(미술) 3. 나의 여행 이야기
(음악) 4. 함께 나누며
관련주제
(국어)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쓰기
(미술) 여행에서 본 것, 느낀 것, 알게 된 것 등을 이야기하기
(음악) 노랫말과 가락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배경음악 만들기
학습단계 및 활동
교수‧학습 활동
예술 강사와의
협업지도중점
1차시(40분)
주강사:사진강사
보조강사: 교사, 문학강사
프로그램 및
학습목표안내
<활동1>
마음 전할 내용을 생각하여 사진으로 표현하기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와 학습 목표, 참여자를 상호소개하기
○학습 목표 확인하기
<활동1> 마음을 전하고 싶은 일을 말해보고 마음을 표현하기에 어울 리는 사진 촬영하기
○포토 몽타주(Photo Montage)
- 팝아티스트 데이비드 호크니의 몽타주 작품을 차용한
활동하기
- 촬영한 사진을 프린트하여 바둑판처럼 자르고, 상황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장면으로 편집하기
- 개인 4컷 촬영(얼굴의 전면, 후면, 측면, 반대 쪽 클로즈업) 촬영하기
준비물-A4 도화지(학급 비품), 자, 커터칼(가위), 딱풀
프린트한 4컷의 사진을 조각을 뒤섞어 혼란스럽고 중의적(두 가지 이상으로 해석 되는)인 표현의 자유로운 작품 만들기
2차시(40분)
주강사:교사
보조강사: 사진, 문학강사
<활동2>
마음을 표현한 경험 나누기
<활동3
사진을 활용하여 마음을 나누는 글 쓰기
<활동2> 마음을 글로 써서 나눠 본 경험 말해보기
○아들을 향한 아버지의 마음을 생각하며 「안창호 선생이 아들에게 쓴 편지」를 읽고 가족들과 주고 받은 편지에 대해서서로의 경험 공유하기
-어떤 일에 대한 마음을 전했나요?
-어떤 마음을 전했나요?
-무엇이라고 표현했나요?
-편지글에서 감동적인 글이나 표현 찾아서 발표하기
<활동3> 마음을 전하는 그림편지 쓰기
○전하는 마음이 잘 드러나게 쓸 내용을 고민하기
-전하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하기
∙그림책 PPT, 활동지
-글쓰기 지도 중점
사진을 3분 동안 본다.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wide angle 촬영 - 사진지도(A3 용지/contact print, panorama 촬영)
3차시(40분)
주강사:문학
보조강사: 사진, 교사
<활동4>
첨삭
<활동4>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했는지 점검하고 다듬어서 완성하기
○ 마음을 전하는 글의 내용을 점검하기
-마음을 전하는 글의 내용을 자세히 썼나요?
-마음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표현을 사용했나요?
-읽는 사람의 마음을 잘 고려해 썼나요?
○ 내가 쓴 그림편지를 낭독하고 부족한 부분 다듬어 쓰기
-첨삭 중점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썼는가?
창의적인 표현을 했는가?
상황에 맞는 단어나 문장을 정확하게 골랐는가?
※ 가족 여행, 가족과 함께 한 추억을 선택해서 마음을 전하는 그림편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