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칵, 자연의 연필 25-27회차 수업
찰칵, 자연의 연필 ·
[25~27회차] 이어질 장면을 생각하며 사진 찍고 글쓰기
교과
국어, 미술. 음악
지도 일시
9월 22일 2~4교시
대상
진안마령초 4-1(6명)
관련단원
(국어) 1.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P.52-55)
준비물
사진프린터, 프린트지, 카메라, 실물화상기
음악 오선지
(미술) 12. 이야기가 있는 작품
(음악) 4. 함께 나누며
관련주제
(국어) 사건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행동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미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하기.
(음악) 노랫말과 가락의 분위기를 살려 보내를 불러봅시다.
학습단계 및 활동
교수‧학습 활동
예술 강사와의
협업지도중점
1차시(40분)
주강사:사진강사
보조강사: 교사, 문학강사
프로그램 및
학습목표안내
<활동1>
마음 전할 내용을 생각하여 사진으로 표현하기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와 학습 목표, 참여자를 상호소개하기
○학습 목표 확인하기
<활동1> 「오늘이」의 이어질 이야기에 어울리는 상황, 장면을 연출해 서 사진 촬영하기
○「오늘이」 에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해서 사건에 어울리는 사진 찍기
<2컷(딥틱)+3컷(트립틱) 연결사진 찍기>
-만화 영화 감상을 기반으로 한 시퀀스(sequence): 행동, 장면의 연속성을 스토리보드로 계획하여 촬영하기
-친구들과 상호 협조하여 모델 되기
-병풍 형식의 앨범을 구성하여 사진에 관한 이야기 구성 장면을 적어 보기
○포토 프린터로 사진 출력하기
-다양한 사진 중에서 필요한 사진 선택 후 출력하기
-필요한 경우 사진을 오리거나 편집하기
-강사, 참여자 상호소개
-다양한 구도로 사진 찍는 방법 안내하기
-카메라의 기본 사용법 익히기, 촬영법, 인물사진 촬영, 프린터기 활용법 익히기/프린트(15분)
2차시(40분)
주강사:교사
보조강사: 사진, 문학강사
<활동2>
사진을 활용하여 마음을 나누는 글 쓰기
<활동2> 「단편애니메이션」 의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해 이야기책 만들기
○「단편애니메이션」 뒤에 이어서 쓸 이야기를 계획하기
-인물의 특징을 정하고 사건과 해결 방안 고민하기
○이어질 사건에 맞는 그림, 사진을 고민해서 정하기
-이어질 이야기에 어울리는 사진과 그림에 대해서 고민하기
-상황에 맞는 사진을 골라 이야기를 구성하기
○「단편애니메이션」 뒤에 이어질 이야기를 완성하여 이야기책 꾸미기
-이야기에 어울리는 나만의 이야기 완성하기
∙그림책 PPT, 활동지
-글쓰기 지도 중점
사진을 3분 동안 본다.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3차시(40분)
주강사:문학
보조강사: 사진, 교사
<활동3>
쓴 글을 첨삭 받고, 서로의 글을 통해 마음을 나누기
<활동3> 「단편애니메이션」의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해서 이야기책 완성하기
○ 이야기책 만드는 방법
-제목 만들기
-내용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등장인물의 대화글 완성하기
-등장인물의 고민과 관련지어 이야기의 대화글 보완하기
-이야기의 흐름에 맞고 인상적인 표현으로 쓰기
-첨삭 중점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썼는가?
창의적인 표현을 했는가?
상황에 맞는 단어나 문장을 정확하게 골랐는가?
※ 단편 애이메이션 참고자료
-로스트앤드 파운드(서정적) 6‘08’‘ / -조니익스프레스(공상과학, 영어 단어 나옴) 3’54‘’ 또는 5‘09’‘
-코인 오퍼레이티드(꿈에 관한 이야기) 4’36‘’ / -리프티드(UFO, 재밌는 이야기) 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