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칵, 자연의 연필 28-30회차 고마운 마음 표현 수업결과
찰칵, 자연의 연필 ·
[28~30회차] 이웃에게 고마운 마음 표현하기
교과
국어, 통합(가을)
지도 일시
10월 12일 1~3교시
대상
이리신동초 1-1(15명)
관련단원
(국어) 3. 문장으로 표현해요.
(통합) 서로 돕는 이웃
준비물
사진프린터, 프린트지, 카메라, 실물화상기, 그림책
관련주제
(국어) 생각을 문장으로 나타내기
(통합) 더불어 사는 이웃을 살펴보고 고마운 마음 표현하기
학습단계 및 활동
교수‧학습 활동
예술 강사와의
협업지도중점
1차시(40분)
주강사:교사
보조강사: 사진 강사, 문학강사
프로그램 및
학습목표안내
<활동1>
고마운 이웃의
다양한 모습 이야기하기
○이웃에게 도움을 받았던 경험을 이야기하기
○챗봇을 활용하여 살펴보기
-어떤 직업이 있을까? 질문하기
○학습 목표 확인하기
<활동1> 우리 주변의 고마운 이웃 살펴보기
○‘주황조끼’ 그림책 읽어주기
○우리 주변의 고마운 이웃을 살펴보기
-직업으로 우리를 도와주는 이웃
-직업과 관계없이 우리를 도와주는 이웃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 생각해보기
-위험을 무릅쓰고 우리를 돕는 이웃
-위험하지 않게 우리를 돕는 이웃
-강사, 참여자 상호소개
∙‘;wrtn’AI포털 활용
-챗봇 활용시,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교사가 시범 보이기
-그림책 ‘주황조끼’:
신소담 글(가문비)
2차시(40분)
주강사:사진강사
보조강사: 교사, 문학강사
<활동2>
사진 촬영 활동
<활동2> 이웃에게 고마운 마음 표현하기
○우편엽서(postal card)
- 준비한 개인용 손거울을 보고 자신의 얼굴에 우스꽝스럽 게 스티커 붙이기(2명 모둠 구성)
- 친구와 즐거운 표정의 얼굴 클로즈업 촬영 활동하기 –
- 우편엽서 뒷면에 1/2사진 붙이기
- 고마운 감정을 담아 엽서 쓰기 – 주소작성 – 발송(담임)
○사진 촬영
-옷걸이에 조끼 그림을 걸고 사진 찍기
-다양한 직업을 나타내는 조끼 그림 준비
-다종스티커(강사), 우편엽서(학급 비품구매), 주소/손거울(학생)
사진프린트(2매 1컷, 1컷 선택사용)
3차시(40분)
주강사:문학강사
보조강사: 교사, 사진강사
<활동3>
문장으로
표현하기
<활동3> 고마운 마음을 문장으로 표현하기
○사진에 어울리는 낱말 쓰기
○낱말을 넣어 문장 생각하기
○사진에 문장 쓰기
-고마운 이웃이 주는 도움에 대해 말하기
-도움에 대한 생각 말하기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쓰기
○사진과 글을 모아서 영상으로 만들기
○(추후) 영상을 학급 밴드에 올리고 가족들과 공유하기
-강사, 교사가 협업하여 사진을 모아 영상으로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