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25.(수) 9차 수업 기록_메타버스 가상 전시회 포스터 만들기&작가 프로필 사진 찍기
예살림 ·
10. 25.(수) 9차 수업 기록_메타버스 가상 전시회 포스터 만들기&작가 프로필 사진 찍기
1. 수업명: 메타버스 가상 전시회 포스터 만들기&작가 프로필 사진 찍기
2. 일시: 2023. 10. 25.(수)
3. 시간: 1교시 09:00~09:40, 2교시 09:50~10:30, 3교시 10:40~11:20, 4교시 11:30~12:10(총 4시수)
4. 장소: 금과초등학교(전라북도 순창군 소재) 1학년 교실
5. 교육 대상자: 1학년 학생 2명, 2학년 학생 3명, 3학년 학생 1명, 총 6명
6. 학습자 특성: 버려진 종이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아트 작품을 5종 제작하였고 프로젝트의 주제와 성격에 대해서 교사와 예술가들의 설명을 반복해서 들으며 이해하고 있음.
포스터 만들기에 대한 1차례의 경험이 있지만 다소 친숙하지 않은 활동이라서 수업 초반에 포스터의 개념과 제작 이유, 제작 방법 등을 포스터 예시 작품-특히 환경 보호 포스터 작품을 보여 주며 설명함. 자원을 재활용한 예술 창작 활동을 통해 미적 경험을 하고 환경을 보호한다는 취지를 살릴 수 있는 포스터를 작성하기 위해 전시명과 전시 기간, 전시 장소, 이미지와 문구 등으로 구성해야 함을 설명함. 각자 포스터에 주요 이미지로 넣고 싶은 소재를 고르도록 하였는데 멸종 위기 동물들을 넣고 싶다고 하여 관련 이미지를 찾아주고, 포스터 구성 요소들을 화면에 디자인하는 것을 도와줌. 시안을 출력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스케치하고 색칠을 하였음. 동물 모양 스케치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대강의 스케치 방법을 설명하고 적절한 도움을 제공함. 다양한 특징과 형태를 가진 동물들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즐겁고 끈기 있게 작업하였고 각자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색채와 디자인의 포스터를 제작함.
7. 수업의 흐름
1교시: 오늘의 활동 주제 소개, 포스터의 개념과 제작 이유, 제작 방법을 설명하고 환경 보호 포스터 예시 작품을 보여 줌. 우리가 개최할 가상 전시회의 취지와 진행 방법에 대해 설명함.
2교시: 포스터에 들어갈 이미지, 전시명, 전시 기간, 문구 등을 설명하고 주요 이미지로 넣을 소재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게 한 후 각각의 요소를 디자인함.
3교시: 디자인한 것을 바탕으로 4절 도화지에 스케치하였으며, 오일 파스텔과 사인펜, 크레파스를 활용해 색칠함.
4교시: 각자 완성한 포스터를 교실 앞 칠판에 부착하고 창작의 의도와 제작상 강조한 점을 발표하게 한 후 포스터에 대해 비평하고 서로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짐. 전시회장에 부착할 아이들의 프로필 사진(작가 프로필)을 교내 정원에서 촬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