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칵, 자연의 연필 [31~33회차] 가을 색(Color) 물들다
찰칵, 자연의 연필 ·
[31~33회차] 가을 풍경 사진을 여러 문장으로 표현하기
교과
국어, 통합(가을)
지도 일시
11월 2일 1~3교시
대상
이리신동초 1-1(15명)
관련단원
(국어) 3. 문장으로 표현해요.
(통합) 파란 가을 하늘이 좋아요
준비물
사진프린터, 인화지, 카메라, 실물화상기
관련주제
(국어) 여러 개의 문장으로 나타내기
(통합)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가을의 특징 파악하기
학습단계 및 활동
교수‧학습 활동
예술 강사와의
협업지도중점
1차시(40분)
주강사:교사
보조강사: 사진 강사, 문학강사
프로그램 및
학습목표안내
<활동1>
고마운 이웃의
다양한 모습 이야기하기
○‘파란 가을 하늘’ 노래 부르기
○챗봇을 활용하여 살펴보기
-‘가을’과 관련한 질문하기
○학습 목표 확인하기
<활동1> 가을의 특징 살펴보기
○가을의 변화를 살펴보기
○가을과 관련된 경험 이야기하기
○가을 사진을 보며 어떤 모습이 담겨 있는지 살펴보기
-가을 산과 들의 변화된 모습
-파란 가을 하늘의 모습
○‘나와 스크러피 그리고 바다’ 그림책 읽어주기
-‘구름’, ‘돌멩이’ 그림 살펴보기
-어떤 물건과 닮았는지 이야기 나누기
-강사, 참여자 상호소개
∙‘;wrtn’AI포털 활용
-챗봇 활용시,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교사가 시범 보이기
-그림책 ‘나와 스크러피 그리고 바다’:
앤서니 브라운(웅진주니어)
2차시(40분)
주강사:사진강사
보조강사: 교사, 문학강사
<활동2>
사진 촬영 활동
<활동2> 가을 색 물들다
○식물의 이파리를 손수건에 배치해보기
○이파리 위에 OHP필름을 대고 동전으로 문지르기
○손수건에 물들이기
○물들인 손수건 꾸미기
-새로운 모양 발견하기
-얼굴 표정, 닮은 물건 등을 떠올려 꾸미기
○알록달록하게 완성된 손수건 작품을 들고 멋진 포즈로 서로 기념 촬영하기
○사진 인화하기
-카메라의 기본 사용법 익히기, 촬영법, 인물사진 촬영, 프린터기 활용법 익히기/프린트
-사진촬영: 교실
3차시(40분)
주강사:문학강사
보조강사: 교사, 사진강사
<활동3>
문장으로
표현하기
<활동3> 여러 개의 문장으로 표현하기
○사진을 보고 떠오르는 낱말 쓰기
○낱말을 넣어 문장으로 표현하기
○자세한 문장 만들기
-문장을 자세하게 쓰는 방법 이야기하기
-사진을 여러 문장으로 나타내기
○발표하기
-친구가 쓴 문장을 더 자세하게 표현하기
○사진과 글을 모아서 영상으로 만들기
○(추후) 영상을 학급 밴드에 올리고 가족들과 공유하기
-강사, 교사가 협업하여 사진을 모아 영상으로 만들기
나뭇잎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