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칵, 자연의 연필 34-36회차 나도 모델처럼
찰칵, 자연의 연필 ·
[34~36회차] 연극의 특성을 생각하며 극본 쓰고 사진찍기
교과
국어, 미술
지도 일시
11월 03일(금)2~4교시
대상
전주원동초 6-1(18명)
관련단원
(국어) 함께 연극을 즐겨요(7-8/8, p.204-207)
준비물
사진프린터, 프린트지, 카메라, 실물화상기
패들랫, 노트북
(미술)7. 미술로 하나 되어(2/2, p.45)
관련주제
(국어) 연극의 특성을 생각하며 토론하기
(미술) 낭독한 장면 사진으로 담기
학습단계 및 활동
교수‧학습 활동
예술 강사와의
협업지도중점
1차시(40분)
주강사: 문학
보조강사: 교사, 사진
프로그램 및
학습목표안내
<활동1>
극본 쓰기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와 학습 목표, 참여자를 상호소개하기
○학습 목표 확인하기
<활동1> 토론하기
○핸드폰 사용량에 대해 의견 나누기
-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을 빼면 된다.
○ 사건의 전개 과정을 생각해 보며 글쓰기
-글의 흐름에 맞게 문단의 차례를 정하기
○3단 구성: 제시-정점-해결로 간단하게 쓰여 있는지 확인하기
○인물의 상황이 드러나게 쓰여 있는지 알기
○교정 부호 알기
-강사, 참여자 상호소개
그림책 PPT, 활동지
노트북, 전자칠판
-극본 쓰기 지도 중점
모둠별로 쓴 내용을
패들랫에 올려 전체 보기
2차시(40분)
주강사:사진
보조강사: 교사, 문학강사
<활동2>
낭독한 장면
사진 찍기
<활동2> 사진 찍기
○우리도 모델처럼
- 인물 촬영 샷에 대한 프레이밍 개념 이해하기
- 평소에 개인이 좋아하는 모자, 목도리, 가방등 소품을
활용한 촬영해보기
- 간이 스튜디오를 만들어 서로 모델이 돼 촬영
활동 해보기
- 프린트 – 교실전시 하기
-사진 자료, 활동지
-간이스튜디오 -설치/라이팅/반사판(강사), 개인용 소품(학생)
(스탠드형 2면 아크릴 미니 액자 - 학급
3차시(40분)
주강사:문학
보조강사: 사진, 교사
<활동3>
극본 낭독 감상하기
<활동3> 낭독 감상하기
○자신이 쓴 글을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해 보기
-자신이 쓴 극본을 모둠 친구들과 돌려 읽기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재미있는 부분을 이야기해 보기
- 재미있게 표현한 부분을 찾아 특징이나 느낌에 관하여 이야기 나누기.
○ 글의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듣기
-첨삭 중점
-대사의 맛을 살렸는가?
창의적인 표현을 했는가?
단어나 문장을 정확하게 골랐는가?
맞춤법에 맞게 썼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