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꽃이야 프로젝트를 위한 5학년 교육과정 재구성
온라인 기획회의 : 2023.3. 21 김동호, 신기영, 박희순
안건: 구체적인 커리큘럼 논의
프로젝트(총 74시수) : 사회 4. 국어 12, 미술 18시수*3개반, 도덕4
사회: 4시수
단원 1. 국토와 우리 생활
- 8/24 우리나라의 지형 알아보기 - 제주도의 지형과 들꽃
- 11~13/24 우리나라의 기후, 기온, 강수량 살펴보기 - 제주도의 기후, 기온, 강수량에 따른 들꽃 종류
국어: 12시수
단원 2. 작품을 감상해요
- 2~5/9 (성취기준)경험을 떠올리며 시 읽기, 이야기 읽기
- 2~5/9 (재구성) 들꽃에 관한 시 읽고 느낌 말하기, 이공본풀이 읽고 토의하기, 꽃에 대한 전설 읽고 느낌 말하기
- 6~9/9 (성취기준)경험을 떠올리며 시 쓰기
- 6~9/9 (재구성) 내 감정 꽃이름 짓기, 들꽃에 대한 동시 쓰기
단원 3. 글을 요약해요
- 6~7/9 (성취기준) 대상을 생각하며 설명하는 글 쓰기
- 6~7/9 (재구성) 오름과 들에서 본 들꽃을 설명하는 글 쓰기(비교, 대조, 열거 등의 구조를 생각하며 글 쓰기)
단원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 8~9/9 (성취기준) 새말사전 만들기
- 8~9/9 (재구성) 제주 오름과 들판의 들꽃 사전 만들기
* 제주어로 써 보기 - 제주어 들꽃 사전 만들기
미술: 18시수*3개반 = 54차시
단원 5. 새롭게 보이는 사물
- 1~4/8 (성취기준) 표현방법을 다르게 하여 사물 그리기
- 1~4/8 (재구성) 표현방법을 다르게 하여 들꽃 세밀화 그리기
단원 2. 다양한 재료의 표현
- 5~6/6 (성취기준)재료에 알맞은 방법으로 다양하게 표현하기
- 5~6/6 (재구성) 들꽃 손수건 염색하기, 들꽃 티셔츠 만들기
단원10. 먹과 색이 어우러진 그림
- 1~4/8 (성취기준)수묵담채화의 기초 익히기, 먹과 색으로 표현하기
- 5~6/6 (재구성) 재료에 알맞은 방법으로 들꽃 수묵담채화 그리기
단원 3. 재미있는 발상, 신나는 상상
- 3~6/6 (성취기준)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상상의 세계 표현하기, 다양한 표현기법으로 상상의 세계 표현하기
- 3~6/6 (재구성) 감정을 들꽃으로 이미지화하기, 업사이클링 꽃 만들기, 들꽃 등 만들기
단원 11. 사진으로 만나는 세상
- 4~5/5 (성취기준) 컴퓨터로 사진 합성 작품 감상하기
- 4~5/5 (재구성) 메타버스 전시 및 비평하기(NFT 전시 및 평가)
도덕: 4시수
단원 2. 내 안의 소중한 친구
- 3~4/4 (성취기준) 감정과 욕구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 알아보기, 일상생활 속에서 감정과 욕구 조절하고 바르게 표현하기
- 3~4/4 (재구성) 내면의 부정적인 감정 알아차리기,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 감정으로 바꾸기, 꽃이름으로 표현하기